콘텐츠로 건너뛰기

크몽 전문가 어떻게 될 수 있나?

평생 직업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한 영역에서 얼마나 오래 일 할 수 있을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시대입니다. 프리랜서 시장이 열려있고 하나의 크몽 고객이었던 제가 크몽 전문가가 된 사례를 소개합니다.

1. 인디자인과의 만남

저는 영어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 한글로만 교재를 만드는 것에 한계가 있어서 고민하던 중 한 선생님을 통해서 인디자인이라는 프로그램의 존재를 알게되었습니다. 그 선생님이 어도비 홈페이지에서 그 당시에 무료로 설치할 수 있는 인디자인 구버전을 설치하는 것 까지 알려주시고는 나머지는 알아서 공부하라고 하셨습니다.

홀연히 사라지셨죠. 아래 한글을 어느 정도 다룰 수 있어서 인디자인을 만만하게 보고 유튜브를 보며 공부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아래 한글과는 너무 다른 거부감이 드는 인터페이스는 차치하고라도 인디자인을 열고 타이핑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아무리 키보드를 눌러도 아무런 일도 벌어지지 않았죠. 유튜브 영상을 따라 할 수도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그런 분들이 많았습니다.)

인디자인 새로만들기 후 기본 텍스트 프레임에 체크

아래처럼 기본 텍스트 프레임에 체크를 해야 문서를 열고 바로 타이핑을 해서 문서를 작성 할 수 있습니다.

2. 크몽에서 만난 첫 번째 인디자인 선생님

이 분은 실력있는 디자이너 였습니다. 무려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을 다가르쳐주시는 분이었습니다. 하지만 결론은 좋지 않았습니다. 3개다 제대로 배우지 못했습니다. ㅠㅠ 심지어 그 분은 인디자인은 본인도 잘 다루지 못했습니다. 인디자인 기능 하나만 알려주고는 인디자인은 이 이상의 기능이 없다고… (모르면 모른다고 하시지..)

크몽에서 강의는 한 영역에서 전문적인 강의를 추천 (패키지 강의 X)

크몽에서 전문가를 선택 할 때는 너무 패키지로 (이것저것 다양하게 한번에 배울 수 있다는 환상을 버려야 합니다.) 다양한 것들을 욕심 내서 배우려고 하기 보다는 일단 하나만 열심히 배워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 디자이너 분에게 느낀 것은 뭐냐면 실력은 뛰어난데 전달력이 너무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중에 수업은 질문만 받는 식으로 진행되었는데 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 무엇을 만들 수 있는지 모르는데 제가 어떤 질문을 할 수 있었을까요? 크몽에서 처음으로 진행된 전문가와의 만남은 성공적이지 못했습니다.

3. 유튜브를 통해서 만난 인디자인 선생님

이 분은 실제 인디자인 유튜버이시기도 했고 예전에 출판사에 근무하신 분이었습니다. 확실히 많이 알고 많은 도움을 받았지만, 제가 만들고 싶은 교재를 만드는 지식은 많이 부족한 분이셨습니다. 한글에서 가능한 스타일에서의 숫자가 자동으로 생성되는게 인디자인에서는 없다는 말은 정말 저를 좌절하게 만들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인디자인 아래 한글에서 제공하는 것 보다 훨씬 더 많은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인디자인은 자동화의 편리함을 추구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스타일을 통한 숫자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목차를 설정하면 자동으로 목차가 생성되고 수정 이후에 페이지가 바뀌면 자동으로 목차가 업데이트 되고 표를 만들고 수정할때는 일일이 수정해야 하는 아래한글과 다르게 표스타일과 셀스타일을 통해서 수 많은 편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아래한글의 기능을 인디자인에서 훨씬 세밀하고 편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4. 크몽 전문가-아래 한글 처럼 편하게 인디자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분의 인디자인 전문가를 만난 이후에 제가 느낀것은 오프라인에서 인디자인 전문가를 만나는 것은 너무 힘들다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두 번째 인디자인 선생님은 상당히 고액 수업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고난도의 숙련도가 필요한 교재를 만들기에는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인디자인을 통해서 수없이 많은 교재를 만들고 작업을 결과는 인디자인으로 출판물을 만드는 실무적인 기능을 압축하면 원데이클래스도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려 고객이었던 제가 직접 크몽에서 강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크몽 전문가인 저는 현재 크몽에서 가장 많은 인디자인 강의를 했고 100%의 만족도 나타내고 있습니다.

크몽 인디자인 고객이었던 제가 인디자인 전문가가 되어 인디자인에서 가장 많은 강의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실무에만 집중했기 때문입니다. 인디자인 과정은 6개월 과정이 많습니다. 인디자인의 모든 기능을 확인하고 숙달하려면 그 정도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프로그램이다보니 손에 익히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도 사실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많은 시간도 없고 당장 작업물을 만드는데 필수적인 기능은 원데이 클래스면 충분합니다. 나머지는 오류와 복습의 과정이 진행되는 것입니다.

실무에서 적용될 노하우가 있다면 누구나 크몽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크몽의 문을 두드려 보시길 바랍니다.

↓↓↓↓↓↓↓↓↓↓↓↓↓↓↓↓↓↓↓↓↓↓↓↓↓↓↓↓↓↓↓↓↓↓↓↓↓↓↓↓↓↓↓↓↓↓↓↓↓↓↓↓↓↓↓↓↓↓↓↓↓↓↓↓↓↓↓↓↓↓↓↓↓↓↓↓↓↓↓↓↓↓↓↓↓↓↓↓↓↓↓↓↓↓

-학습자가 똑똑해지는 스마트 교육
스마트 교육의 정보를 공유합니다.
강의요청 jey78v@naver.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