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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수업 구글 슬라이드 활용하기 – 송파구 오주중 과학수업 과제 소개

스마트 수업에서 구글 슬라이드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송파구 오주중에서 진행된 과학 수업 과제를 중심으로, 현대 교육의 효율적인 도구인 구글 슬라이드의 역할과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다. 새로운 교육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함!

스마트 수업 현황

아직도 칠판과 교과서로만 수업을 진행하는 학교나 학원이 많겠지만 전 교실이 전자 칠판을 갖춘 학교가 늘고 있고 한 학년의 모든 학생들에게 학습용 크롬북을 제공한 학교도 늘고 있다. 송파구 오주중에 한 과학 선생님은 구글 클래스를 통해서 과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은 구글 슬라이드를 통해서 과제를 제출하는 수업 방식을 진행하고 있어서 소개하고자 한다. 이 블로그에서 제안하는 스마트 교육은 현재 두 가지 기준을 가지고 있다. 첫째, 스마트 기기를 통한 학습이 학습자의 학습을 방해하거나 저하 한다면 스마트 교육이 아니다. 스마트 기기를 통해서 학습자의 학습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스마트 교육이라고 해서 너무 어려운 방식이 아니라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 부터 소개한다.

송파구 오주중 과학 과제 소개

서울시 송파구에 오주중에서 한 과학선생님은 구글클래스로 숙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구글 슬라이드를 통해서 과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오주중의 대상 학년 학생들은 현재 기준으로 학년 전체가 크롬북을 제공 받았으며 과학 수업에서 배운 과제를 구글슬라이드를 통해서 제출하고 있다. 스마트 기기와 프로그램과 어플은 학생들은 앞으로도 학업에서 업무에서 계속 활용해야 할 것 들이다.

이 부분을 공교육에서 활용하는 것은 분명히 의미가 있다. 기존의 교육 방식으로 과제 제출을 요구하는 것이 선생님에게는 훨씬 편한 일이기 때문이다. 이 과제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구글 클래스의 활용까지도 가르쳐야 한다. 스마트 교육은 기존의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상당히 어색하고 또 힘들기까지 하다. 교사의 업무가 오히려 늘어도 이 방식을 이용하는 교사 분 들을 응원한다. 일상에서 학업에서 업무에서 스마트 기기에 대한 사용 빈도와 점유율은 점점 늘어갈 것이기 때문이다. 학생들에게 큰 힘이 될거라고 생각한다.

구글 클래스로 과제 확인

학생들은 구글 클래스를 통해서 과목마다 과제나 학습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학교의 학생은 과학 과목만 구글 클래스가 개설된 것으로 보인다. 개설된 방을 클릭 하면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의 그림처럼 시기에 맞는 링크를 클릭하면 과제를 확인 할 수 있다.

아래의 링크는 과제를 할 수 있는 링크이다. 이 링크를 클릭하면 과제를 할 수 있는 구글 슬라이드로 연결된다. 이처럼 구글 슬라이드를 만들 때는 공유할 때 접속자에게 글을 작성할 수 있는 권한을 줘야 한다.

구글 클래스에 올려진 구글 슬라이드 링크로 과제 제출하기

이 글에서 소개하는 오주중 과학 선생님은 공유된 구글 슬라이드를 통해서 모든 학생의 과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구성했다. 번호 별로 해당 자리에 맞게 각각 수업을 듣고 그 내용을 정리해서 그림과 표 등으로 정리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빈 자리는 한 조를 구성하는 두 명 중 누구도 과제 제출을 하지 않은 경우이다.

구글 클래스와 구글 슬라이드를 통한 과제 학습의 의미

스마트 교육이라고 하면 AI학습 VR 학습 등 너무 멀리 있는 것 부터 떠올릴 수 있다. 하지만 생각해 보자.위에서 처럼 과제 제출을 하지 않는 학생들의 미제출 사유는 무엇일까? 그저 귀찮아서 일수도 있지만, 학교에서 지급 받은 크롬북을 통해서 구글 클래스와 구글 슬라이드에 활용하는 방법 자체를 몰라서 과제 미 제출을 했을 수도 있다. 실제로 오주중에서 소개한 과제의 해당 학년 중 교사들 중 과학 선생님만 위 수업을 활용하고 있다. 다른 과목의 선생님들에게 이러한 방식은 너무 어색하고 불편할 수 있는 것이다. 교사조차도 불편한 일을 학생들은 어디서 배워서 활용할 수 있을까?

스마트 수업 쉽게 시작해야 한다.

컴퓨터와 인터넷이 보급된 이후로 그 사용량은 매년 증가해왔다. 반면에 수업에서 스마트 기기를 사용한 교육의 모습은 더디게 발전하고 있다. 물론, 학습은 기존의 방식 종이, 펜, 칠판을 통해서 얼마든지 할 수 있지만 그 대상이 되는 학생들이 주축이 되는 세상에서는 어떨까? 기존의 방식만 유지된다고 확신 할 수 있을까? 어렸을때 부터 제대로 진행되는 스마트 기기를 통한 수업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그런 수업에 노출된 학생은 스마트 기기로 인한 수동적인 자세로 오히려 학습을 망치는 결과를 피할 수 있다. 학교에서 부터 스마트 기기와 프로그램을 수업에 참여하기 위해서 배워나간다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학생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진짜 스마트 교육을 받은 학습자와 사회인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단지 구글 클래스와 구글 슬라이드를 사용했을 뿐이지만 이 방식으로 학생들은 과학 과목에 대한 정리 능력 뿐 아니라 컴퓨터 및 스마트 기기 사용에 대해서도 배워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 과제를 진행하신 송파구 오주중 과학 선생님의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학습자가 똑똑해지는 스마트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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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요청 jey78v@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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